광고

이란, 축구선수 ‘나스르-아자다니’ 포함 히잡 시위 43명 처형 앞둬

이광열 기자 | 기사입력 2022/12/24 [09:26]
CNN 보도 “사형 집행될 실제 인원은 100명에 달할 수 있다”

이란, 축구선수 ‘나스르-아자다니’ 포함 히잡 시위 43명 처형 앞둬

CNN 보도 “사형 집행될 실제 인원은 100명에 달할 수 있다”

이광열 기자 | 입력 : 2022/12/24 [09:26]

▲ 미르 나스리 아자다니 선수. CNN 캡처

 

이란 당국이 지난 9월 히잡을 제대로 쓰지 않았단 이유로 경찰에 끌려갔다가 의문사한 마흐사 아미니(22) 사건을 계기로 격화한 히잡 시위와 관련, 수감자 40여 명을 상대로 사형 집행을 앞두고 있다고 미국 CNN23(현지 시각) 보도했다.

 

CNN23(현지 시각) “서방 국가들이 크리스마스 행사 준비에 몰두하는 동안, 이란의 히잡 시위 수감자들에 대한 사형 집행이 임박했다최소 43명의 수감자가 처형을 앞두고 있다고 밝혔다.

 

앞서 이란 당국은 이 시위와 관련 이미 2명을 처형했으며, 이 중 1명은 공개 교수형에 처했다.

 

이번 사형 집행 명단에는 이란 축구선수 아미르 나스르-아자다니(26)가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란 관영 매체 IRNA 통신은 IRNA 통신은 또 이란 법원이 나스르-아즈다니가 무장단체의 일원임을 증명하는 동영상 등 증거들을 확보했으며, 아즈다니도 이미 자신의 범죄를 자백했다고 덧붙였다.

▲ 지난 9월 이란의 수도 테헤란에서 반정부 시위 도중 경찰 오토바이가 불타고 있다.로이터 연합뉴스

 

CNN은 이란 수감자들은 고문과 성폭행을 당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란 인권단체들은 이들이 고문으로 인해 허위 자백을 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지난달 말 사형을 선고받았던 이란 쿠르드족 출신 래퍼 사만 야신은 이번 주 구금 도중 가혹한 감옥 환경에 극단적 선택까지 시도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CNN사형 집행될 실제 인원은 100명에 달할 수 있다이란 정권은 국제사회의 감시에서 벗어날 수 있을 때를 노리고 있다고 전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많이 본 기사
모바일 상단 구글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