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조계종 ‘사찰입장료’ 줄이거나 폐지 추진…관련 정부 예산 반영

이인덕 기자 | 기사입력 2023/01/11 [18:35]
진우 총무원장 회견…마애물 바로세우기, 봉은사 배상금 활용, 명상 센터 설치 등 밝혀

조계종 ‘사찰입장료’ 줄이거나 폐지 추진…관련 정부 예산 반영

진우 총무원장 회견…마애물 바로세우기, 봉은사 배상금 활용, 명상 센터 설치 등 밝혀

이인덕 기자 | 입력 : 2023/01/11 [18:35]

 

▲ 2022년 3월 문화재 관람료를 폐지한 천년고찰이자 대한불교조계종 제10교구 본사인 경북 영천 은해사. 영천시 제공.

 

대한불교조계종이 사찰 방문객들에게 받는 관람료를 줄이거나 면제하는 방향으로 개편한다는 방침을 밝혔다.

 

진우스님은 11일 오전 서울 종로구 소재 한국불교역사문화기념관에서 열린 신년 기자회견을 통해 지난해 말 국회에서 문화재 관람료 감면 관련 지원 예산이 반영됐다면서 국가가 지정한 문화재 관리 비용을 사찰이 관람료 징수로 충당해 온 잘못된 관행이 바로 잡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했다.

 

국가지정문화재 민간 소유자나 관리단체가 문화재 관람료를 감면할 경우 감면 비용을 국가가 지원하도록 한 개정 문화재보호법이 오는 54일 시행되며 이를 뒷받침할 사업비 419억원이 올해 정부 예산에 반영됐다.

 

진우스님은 정부 예산이 한정된 가운데 어떤 방식으로 제도를 개선할 것인지에 관해 "전면적인 폐지를 목표"로 추진할 것이라고 부연했다.

▲ 경주 남산 열암곡에서 발견된 마애불상.연합뉴스

 

진우스님은 또한 경주 남산 열암곡에서 발견된 마애불을 원래대로 세우는 것을 중요 사업으로 꼽았다.

 

그는 "종단의 제안에 따라 각계가 호응하고 있고 관련 기관의 기술적 검토 역시 마무리돼 가고 있다"면서 "국민의 관심이 함께 한다면 수년 안에 마애 부처님께서 세상을 향해 환한 미소를 지으실 것"이라고 기대감을 표명했다.

 

봉은사가 과거 공무원들의 서류 조작 범죄로 서울 강남 일대 땅 소유권을 상실했다며 제기한 소송에서 이겨 '국가는 417억원을 배상하라'는 판결이 확정된 것에 관해서는 배상금이 "한국 국민과 포교에 잘 사용될 수 있도록 할 생각"이라고 반응했다.

▲ 조계종 총무원장 진우스님이 11일 서울 종로구 한국불교역사문화기념관에서 신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연합뉴스

 

그는 저출산 고령화, 기후 위기를 시대적 과제를 위해 우리 사회가 지혜를 모아야 하며 젊은이들이 미래에 대한 불안을 극복하도록 함께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또한 '불교의 사회적 소통 강화'를 위해 조계종 명상 프로그램을 개발·보급하고 명상 센터를 설치하며 전통 사찰이 가꾼 숲과 문화자원을 국민이 향유하도록 순례길이나 템플스테이 등 프로그램과 연계할 것이라고 밝혔다.

 

진우스님은 승려들의 초고령화에 대비해 입적할 때까지 승가의 규범을 유지할 수 있도록 '승려 전문 요양병원'을 운영하는 등 노후 복지를 강화한다는 계획도 내놨다.

 

그는 올해 한국과 인도가 수교 50주년을 맞는 것을 계기로 320일 인도 기원정사에서 열리는 상월결사 순례단 회향법회에 참석하고 한국의 사찰 음식 등을 현지에 소개할 예정이다.

  • 도배방지 이미지

모바일 상단 구글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