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그리스도 찬양 CCM 베스트 10

이광열 기자 | 기사입력 2013/10/17 [12:03]
기독교적인 믿음과 대중예술계와의 유대관계를 읽다

그리스도 찬양 CCM 베스트 10

기독교적인 믿음과 대중예술계와의 유대관계를 읽다

이광열 기자 | 입력 : 2013/10/17 [12:03]
 
그리스도를 찬양한 노래는 음악 발달사와 쾌적을 같이 할 정도로 음악 애호가들의 환대를 받고 있는 소재이다. 가스펠 gospel에서부터 컨템포러리 contemporary 심지어 메탈 metal 밴드에서도 예수 행적에 칭송을 보내고 있다.
수많은 장르와 각양 각색의 노랫말을 담고 있는 있지만 이들 장르 노래들은 공통적인 특징을 담고 있다. 예수는 실존했으며 그는 인간의 죄를 사하기 위해 십자가에 못박혀 죽음을 당한 순교자라는 것.
기독교적인 믿음이 대중예술계와 어떤 유대 관계를 갖고 있는지를 꾸준히 보도하고 있는 ‘페이스앤드엔터테인먼트 www.faithandentertainment.com’는 최근 ‘기독교적 메시지를 담고 있는 최고의 노래 베스트 101(101 of the best Christian songs ever made)을 발표했다. 그 가운데 예수의 희생과 업적을 노래해 음악 애호가들의 환대를 받고 있는 베스트 10곡을 인용,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순위, 노래 제목, 아티스트 順>


1. ‘Amazing Grace’– 존 뉴튼 John Newton

 

주 예수를 영접한 개신교 신자들 모두로부터 암송되는 ‘노래 중 노래(song of songs)’이다. 일상을 하느님과 함께 한다는 것에 대한 진심 어린 감사와 복받치는 감정이 절절히 묻어 있는 가사가 일품이다.
그리스도가 십자가에 박혀 순교하면서 인류에게 베풀어 준 ‘신의 자비 The grace of God’를 축원하는 내용으로 구성됐다.
‘크리스찬 음악의 주요곡으로 영원히 남을 것 This song will be a staple in Christian music forever’이라는 칭송을 듣고 있다.


* 애창되는 주요 가사 Favorite Lyrics *


<놀라운 은총, 얼마나 감미로운 소리인가요, 저와 같은 하찮은 인간을 구원해 주신 저는 한때 길을 잃었지만, 이제는 어디로 가야할지 알 수 있어요, 눈이 멀었지만 지금은 볼 수 있지요, 저에게 두려움을 가르쳐준 것은 은총이었지요, 은총은 두려움을 극복할 수 있게 해주었답니다, 저에게 출현한 은총이 얼마나 소중한 것인지, 제가 처음 믿음을 갖게 된 그 순간 수많은 위험과 난관 유혹을 거쳐 저를 안전하게 이끈 것은 다름 아닌 은총이었어요, 그 은총은 저를 안식처로 이끌어 주실 겁니다.>


2. ‘I Can Only Imagine’–머시 미 Mercy Me


미국에서 유명세를 얻고 있는 CCM 밴드 Mercy Me가 발표한 데뷔 앨범 타이틀 곡이다.
CCM이라는 한계에도 불구하고 이 노래는 일반 팝 애호가들로 부터도 호응을 얻어낸다.


<그대의 영광에 둘러싸여, 나의 심장은 무엇을 느낄까요?, 예수여 그대를 위해 춤을 출까요?, 아니면 그대의 거룩함 속에 가만히 있을까요?, 그대의 출현 앞에 서 있을까요 혹은 무너져 무릎을 꿇을까요?, 할렐루야! 노래를 부를 까요?,  아니 단 한마디라고 할 수 있을까요?, 저는 상상할 수 없답니다.>


3. ‘Made To Worship’– 크리스 톰린 Chris Tomlin



본명 크리스토퍼 드웨인 톰린 Christopher Dwayne Tomlin. 1972년 5월 텍사스 수 그랜드 사린 Grand Saline, Texas, U.S 태생. 1998년부터 활동을 시작한 CCM 전문 가수, 종교 지도자, 싱어 송 라이터로 활약하고 있다.
‘오스틴 스톤 커뮤니티 교회’에서 성가대원을 거쳐 성가 전문 가수로 진출해 ‘How Great Is Our God’ ‘Jesus Messiah’ ‘Amazing Grace (My Chains Are Gone)’ ‘Our God’ 등을 히트 시킨다. 2013년 앨범 ‘Burning Lights’는 발매 즉시 빌보드 CCM 앨범 차트 1위를 차지하는 기염을 토한다.


<날이 생기기 전, 빛이 있기도 전에 태양이 지구를 돌기도 전에, 우리 주님이 시간 속으로 걸어 오셨네, 그리고 우리 모두를 위한 사랑 노래를 쓰셨네.>


4. ‘Take You Back’– 제레미 캠프 Jeremy Camp


본명 제레미 토마스 캠프 Jeremy Thomas Camp. 1978년 1월 인디아나주 라파예테 Lafayette 태생. 2000년부터 크리스찬 전문 가수로 활동하고 있다.
10여년 동안 무려 10장의 앨범을 발매해 미국음반협회 RIAA로부터 골드 2장을 공인 받는다. 기독교 음악에다 발라드, 록적인 요소를 융합 시켜 대중적 인기를 확장 시켜 나가고 있다. ‘Understand’ ‘Walk By Faith’ ‘Take You Back’ ‘Tonight’ ‘Give You Glory’ ‘Let It Fade’ ‘I Am Willing’ 등의 싱글 히트곡을 보유하고 있다.
‘This Man’의 뮤직 비디오에서는 멜 깁슨 감독의 <패션 오브 크라이스트 The Passion of the Christ>의 하이라이트 장면을 삽입 시켜 이목을 끌어냈다. 그의 명성을 높여준 ‘Take You Back’은 2004년 발매한 앨범 ‘Restored’에 수록됐다.


<그대는 이 외침에 만족하고 있어요, 나는 무엇을 찾고 있지요. 내가 할 수 있는 것을 그리고 목숨을 바칠 것을, 끝없는 은혜, 지금의 보좌 앞에 사실이 무엇이 방출되지요. 나는 유일한 장소에 있지요. 모든 잘못을 삭제 시키는 곳이죠. 그것은 저를 전복 시켰답니다. 그러나 나는 알고 있어요. 그대의 대답은 항시 존재한다는 것을. 나는 그대를 모셔다 드릴 수 있어요.>


5. ‘East To West’– 캐스팅 크라운 Casting Crowns


플로리다 주 데이토나 비치 Daytona Beach에서 결성. 1999년부터 크리스찬 음악을 들려 주고 있다. 리더 마크 홀 Mark Hall은 침례교 목사 출신. 리더를 제외하고 6명의 멤버 대부분도 조지아주 근교 침례교회에서 사목일에 종사하면서 음악 활동을 병행하고 있다.
2001년 앨범 ‘Casting Crowns’을 발매한 뒤로 ‘What If the Whole World Prayed’(2002) ‘Casting Crowns’(2003) ‘Lifesong’(2005) ‘The Altar and the Door’(2007) ‘Come to the Well’(2011) ‘The Acoustic Sessions: Volume One’(2013) 등을 꾸준히 선보이면서 누적 판매고 500만장을 돌파하고 있다.


<주여 나는 여기 있어요, 나는 그대의 건망증 바다에서 익사합니다. 어제 사슬은 저를 둘러싸고 있으며 저는 평화와 휴식을 갈망합니다. 그대가 나를 발견한 곳에서 끝내고 싶지 않아요. 그리고 그것은 내 마음의 메아리, 오늘밤 나를 깨어 있게 한답니다. 나는 주께서 내 죄를 서쪽에서부터 동쪽 저 멀리 내다 버린 것을 알고 있답니다, 그래서 저는 전혀 죄를 짓지 않는 것처럼 주님 앞에 서 있지요.>


6. ‘Give Me Your Eyes’–브랜든 히스 Brandon Heath


본명 브랜든 히스 크넬 Brandon Heath Knell. 1978년 7월 테네시즈 내시빌 태생.
컨템포러리 크리스탄 뮤지션 Contemporary Christian musician으로 주가를 높이고 있다. 2006년 앨범 ‘Don't Get Comfortable’을 시발로 해서 ‘What If We’(2008) ‘Leaving Eden’(2011) ‘Blue Mountain’(2012) 등을 연속 발매한다.
싱글 ‘I'm Not Who I Was’ ‘Give Me Your Eyes’ 등이 빅히트된다. 2008년 도브 어워드 the Dove Awards ‘올해의 뉴 아티스트 New Artist of the Year’를 수상한다.
2009년에는 51회 그래미 어워드 올해의 가스펠 앨범 Gospel Album of the Year" at the 51st Grammy Awards of 2009’ 후보로 지명 받는다.
10대 시절부터 음악적 재능을 보여 2004년 독립 앨범 ‘Early Stuff’를 발매하면서 주목을 받아낸다. 프로 세계로 진출해서 발표한 싱글 ‘I'm Not Who I Was’가 빌보트 크리스찬 음악 차트에 7주 1위 No. 1 single, staying on top of Billboard's Hot Christian Songs chart for several weeks’를 차지하는 기염을 토한다.
앨범 ‘What If We’에 수록된 싱글 ‘Give Me Your Eyes’는 2008년 크리스찬 음악 중 가장 많이 방송된 노래로 각광 받는다.

<부서진 하늘에서 바라보고 가로 등에 의해 추적 당하고 저 높은 곳에 나의 세계가 있어요. 오늘 밤 가장 좋은 자리입니다. 차가운 바닥에 닿을 때 급작스럽게 정지 할 때 혼돈과 혼란의 충격을 호흡합니다. 모든 사람들은 어디론가 향하고 있네요. 왜 나는 그들을 한번도 상관하지 않죠. 바쁜 길거리에 나갔을 때 어떤 여자와 눈이 마주쳤죠. 나를 향해 힘들게 미소짓네요. 그녀 안에 있는 것을 감추려고 옆에는 까만 양복과 밝은 빨강 타이를 한 남자가 서있어요. 아내에게 말하기 부끄러워서요.그가 일을 잃었고 그냥 시간을 때우고 있다는 것을 저 모든 사람들은 다 어디론가 가네요. 왜 나는 그들을 한번도 상관하지 않았죠? 주님의 눈을 한번만 주세요. 제가 볼 수 있게 말입니다. 놓치는 모든 것들을 인간들을 위한 자비를 내려 주세요. 마음을 다친 사람들을 위해 주님의 팔을 주세요. 제가 닿을 수 없는 그들에게 잊혀진 그들을 위해 마음을 주세요. 제가 볼 수 있게 주님의 눈을 주세요.>


7. ‘El Shaddai’–에이미 그란트 Amy Grant


본명 에이미 리 그란트 Amy Lee Grant. 1960년 11월 조지아주 어거스타 Augusta, Georgia, U.S 태생. 1976년 데뷔해 싱어 송 라이터, 작가, 여배우 등 다방면에서 재능을 발휘하고 있다.
크리스찬 음악 장르에서 전세계 음반 판매량 3,000만장 over 30 million units을 돌파해 ‘크리스찬 팝 여왕 The Queen of Christian Pop’이라는 애칭을 듣고 있다.
10대 시절 데뷔한 뒤 1980년대부터 발표한 싱글 ‘Father's Eyes’ ‘El Shaddai’ ‘Angels’ 등을 연속 히트 시키면서 크리스찬 음악 장르에서 단연 두각을 나타낸다.
1986년 피터 세트라와 듀엣곡 ‘The Next Time I Fall’이 빌보드 핫 100 1위에 랭크된다.
1990년대 들어서 앨범 ‘Unguarded and Heart in Motion’ 수록곡 ‘Baby Baby’가 1위에 오르면서 주류 팝을 거쳐 CCM 장르에서도 성과를 드러낸 첫 번째 여가수 she became one of the first CCM artists to cross over into mainstream pop on the heels of her successful albums로 공인 받는다.
통산 6번의 그래미 어워드 6 Grammy Awards, 25번의 가스펠 협회 도브 어워드 25 Gospel Music Association Dove Awards 그리고 크리스찬 음반 중 최초 100만장 돌파 등의 대기록을 보유하고 있다. 2005년 할리우드 명예의 전당 Hollywood Walk of Fame에 헌정됐다.


<엘 샤다이, 엘 샤다이(전능하신 하느님)
엘-엘로 나 아도니아(지극히 높으신 하느님)
세월이 흘러도 주님은 여전히 같습니다.
그 능력의 이름으로 인해
엘 샤다이, 엘 샤다이(전능하신 하느님)
엘-엘로 나 아도니아(지극히 높으신 하느님)
주님을 찬양하고 높이 올려 드립니다, 엘 샤다이
제가 죽을 때까지 주님을 칭송합니다. 엘 샤다이.>


8. ‘My Deliverer’– 리치 멀린 Rich Mullins



본명 리차드 웨인 멀린 Richard Wayne Mullins. 1955년 10월 인디아나주 리치몬드 Richmond, Indiana, United States 태생. 1997년 9월 19일 향년 41세로 요절해 많은 CCM 애호가들의 애도를 받았다.
그리스도를 찬양한 ‘Awesome God’ ‘Sometimes by Step’ 등은 오늘날 크리스찬 뮤직의 고전 as modern classics by many Christians으로 찬양 받고 있다. 앨범 중 ‘Winds of Heaven, Stuff of Earth’(1988) ‘The World As Best As I Remember It, Volume One'(1991) 'A Liturgy, A Legacy, & A Ragamuffin Band'(1993) 등은 스테디셀러로 판매고를 올리고 있다.
요절한 이후 그가 남긴 명곡들은 카디먼 콜 Caedmon's Call, 파이브 아이언 프렌지 Five Iron Frenzy, 에이미 그란트 Amy Grant, 캐롤린 아렌즈 Carolyn Arends, 자 오브 클레이 Jars of Clay, 마이클 W. 스미스 Michael W. Smith, 존 테시 John Tesh, 크리스 라이스 Chris Rice, 레베카 세인트 제임스 Rebecca St. James 등 동료 가수들이 주요 레퍼토리로 열창해 주고 있다.


<요셉은 아내와 아이를 데리고 아프리카로 갔네. 치명적인 왕의 분노로부터 탈출하기 위해 나일 강둑을 따라 예수님은 노래를 듣고 예수님은 노래를 듣고 포로로 잡힌 아이들이 불렀던 노래. 그들도 불러 주고 있네. 구원자가 오고 있네, 구원자가 서있네. 구원자가 오고 있네, 구원자가 서있네.>


9. ‘He Reigns’–뉴스보이 Newsboys



1985년 호주 퀸즈랜드 무루라바 Mooloolaba, Queensland, Australia에서 결성. 기타리스트 조디 데이비스 Jody Davis를 주축으로 해서 던칸 필립스 Duncan Phillips, 제프 프랑켄스타인 Jeff Frankenstein, 마이클 테이트 Michael Tait 등의 멤버로 활동하고 있다.
16장의 앨범 중 6장을 50만장 이상 팔아 치우는 골드 앨범을 기록하고 있다.
2010년 7월 13일 마이클 테이트의 리드 보컬이 담겨진 앨범 ‘Born Again’은 빌보드 챠트 4위까지 오르는 성과를 거둔다. 2011년 발매된 싱글 ‘City to City’는 디즈니와 픽사 합작 애니메이션 <카 2 Cars 2>의 예고편 배경 음악으로 채택된다.
2002년 7월 15일 멤버들의 신앙 고백록 『샤인: 메이크 뎀 원더 홧 유브 갓 Shine: Make Them Wonder What You've Got』을 출간한다.


<구원 받은 자들의 노래가 아프리카 평원에서 올라오네. 용서 받은 자들의 노래가 아마존의 빗소리를 삼키네. 아시아 신도들의 노래가 하나님의 거룩한 불로 가득하네. 모든 부족, 모든 언어, 모든 나라에서 감사하는 사랑의 노래.> 


10. ‘From The Inside Out’–힐송 유나이티드 Hillsong United


1998년 호주 시드니 Sydney, Australia에서 결성된 크리스찬 록 밴드. 힐송 교회 Hillsong Church 소속 합창단으로 활동하다 독자적인 찬양 그룹으로 한단계 발전 시킨다.
전세계 주요 국가에서 선교 활동을 하고 있는 힐송 교회 Hillsong church를 비롯해 일반 신도들을 위한 공연을 병행하고 있다. 주요 단원들은 음악적 특기를 갖고 있는 이들이 규합돼 재능 기부 형식으로 밴드가 운영되고 있다.
싱글 ‘Devotion’ ‘Saviour King’ 등을 히트 시키면서 밴드의 가창력을 입증 받는다.
2011년 2월 발매된 앨범 ‘Dangerous’ 수록곡 ‘Go’를 크리스찬 래퍼 KJ-52 christian rapper KJ-52가 리메이크 시켜 원곡과 함께 주목을 받아낸다.


<제 마음과 영혼을 주님께서 조절해 주기를 바랍니다. 내면으로 저를 잡아 주십시오, 주님. 정의와 찬양을 받아 들이시고 주님을 사랑하게 해 주십시오.)

  • 도배방지 이미지

모바일 상단 구글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