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치유의힘 조춘숙●목적(Purpose)

조춘숙 | 기사입력 2020/10/29 [07:30]
선한 내적동기, 天心

치유의힘 조춘숙●목적(Purpose)

선한 내적동기, 天心

조춘숙 | 입력 : 2020/10/29 [07:30]

선한 내적동기, 天心 

 

삶을 대할 때 나를 움직이게 하는 것은 무엇인가. 삶의 원동력은 바로 마음에서 비롯되는 내적동기에 기인한다. 내적동기란 바로 목적’(目的, purpose)이다. 사람마다 삶을 대하는 목적이 다르다. 가끔 개념 없이 살아가는 이들도 있지만, 대체로 목적이 이끄는 삶을 살아간다. 세상은 점점 더 선과 악이 극명(克明, evident)해지고 있다.

 

목적은 내적동기에 있고, 내적동기는 선한 동기여야 한다. 이기심이나 탐욕, 거짓에서 비롯된 목적은 상대에게 해를 끼친다. 목적을 갖고 다가오는 상대를 잘 분별(分別, discern)해야 한다. 한번 어긋난 것은 제자리로 돌아오기 어렵다. 항상 처음보다 끝이 좋은 것을 선택하는 것이 지혜다.

 

격변과 혼란이 중첩되는 환경 속에 살아가는 요즘, 삶의 기준을 두고 고뇌(苦惱, distress)하지 않을 수 없다. 이는 시대의 충격적 변화로 계절에 따라 새 옷을 갈아입듯이 경전도, 자연만물도, 헌법도 바뀌어가기 때문이다. 이러한 때일수록 확신과 믿음에서 비롯된 선한 내적동기’(信心)에서 기준을 삼아야 하지 않을까.

 

기준을 삼고 싶은 것이 온전치 않음을 보게 된다. 그렇다. 하나님께서 각자에게 주신 천심’(天心, the will of Heaven)이야 말로 순수함과 인간미를 잃지 말아야 한다. 휴머니티(humanity)의 회복으로 진정한 힐링과 치유를 경험하고, 자행성(自行星)처럼 스스로 빛을 발해 어두워가는 세상을 밝혀야 한다.

 

어떤 일을 도모하기 전에 먼저 자신의 마음을 살펴보자. 항상 마음이 병들지 않도록 유념해야 한다. 사과담은 바구니에 썩은 사과 하나가 함께 있다면 곁에 있는 사과도 이내 썩게 된다. 목적이 선한 동기에서 비롯된 것인가 검증해 봐야 한다. 이와같이 주변도 살피고 자신을 돌보는 일에 늘 깨어있도록 하자.

 

선한 동기에서 비롯된 목적이 이끄는 삶을 살자.”

 

(관련 성경말씀)

능력과 존귀로 옷을 삼고 후일을 웃으며 입을 열어 지혜를 베풀며 그의 혀로 인애의 법을 말하며”(잠언 31:25-26)

국헌(菊軒) 조춘숙 <목사/상담학 박사/칼럼니스트> jrose1906@hanmail.net

 

 
  • 도배방지 이미지

모바일 상단 구글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