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삼국유사에 나타난 태몽④

이광열 기자 | 기사입력 2015/11/19 [08:14]
태몽을 꾸는 동기와 종류

삼국유사에 나타난 태몽④

태몽을 꾸는 동기와 종류

이광열 기자 | 입력 : 2015/11/19 [08:14]
태몽은 임신전후에서부터 해산전 기간사이에 임신에 관계된 사람들의 미지의 생명체에 관한 꿈이다. 임신에 관계된 사람들이란 직접적으로는 자녀의 친부모에서부터 친인척 그리고 동네 이웃에 이르기까지 대상은 다양하다. 다만 태몽의 효능은 반드시 임산부와 평소 매우 가까운 관계에 있어 임산부를 잘 아는 사람에 한정된다. 태몽은 주로 앞으로 태어난 아이의 미시적인 성별 구별에서 장래 생존환경에서의 성패여부에 대한 거시적인 분석에까지 예측의 범위가 매우 광범위하다. 태어날 아이의 인생을 예측하는 정보로서 가치를 가진다. 태몽이 제시하는 정보가 자녀의 생존경쟁에 있어서의 성패여부를 암시하기 때문이다.
 
태몽은 아이와 직접관련이 있는 부모와 일가친척은 물론 인근 주민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하게 분포되어있다.
 
이와같이 한 부락을 이루고 있는 공동체적 성격이 강한 원인으로는 신라 제13대 효소왕 당시에 익선 개인의 잘못에 대해 대왕이 이 말을 듣고 명을 내려, 모량리(牟梁里) 사람으로 벼슬에 있는 자들을 모조리 내쫓아 다시는 관공서에 발을 붙이지 못하도록 하고 중도 되지 못하도록 하였다. 이미 중이 된 자는 종과 북이 있는 절에는 들어가지 못하도록 하였다. 그리고 명령을 내려 간진의 자손을 평정호손(枰定戶孫)으로 삼아 그를 표창하였다. 당시 원측법사(圓測法師)는 해동의 고승이었지만 모량리 사람이었기 때문에 승직을 주지 않았다. 여기에서 알 수 있듯 연좌제적 성격이 강한 사회에서 한 아이의 탄생은 한 가족의 문제가 아니라 부락민 전체의 공동체적 성격이 강하기 때문이다.
 
태몽을 꾸는 동기를 크게 세 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아이를 낳기 바랐거나 장차 낳을 아기가 어떤 삶을 살아갈것이며, 자기에게는 어떤 영향을 줄 것인가 하는 것을 알고 싶었던 소원
㈁아기를 바라지 않았거나 잉태한 사실을 모르고 있었다 해도 우리의 잠재의식이 이것을 예시하는 경우
㈂자기와 직접적인 관계가 없더라도 다만 남의 운세에 대하여 호기심을 갖는 경우.
태몽의 의미는 아기를 언제쯤 잉태할 것이며, 그 아기의 성별은 무엇이며, 아기의 성품․인격․수명, 그리고 어떤 신분과 직업을 가지며, 국가나 사회에 어떤 공헌을 할 것인가 하는 두드러진 운명적 추세를 예지함에 있다.
 
▲ 용·봉황은 학식이나 벼슬이 높은 학자를 얻을 태몽으로 풀이하고 선녀나 꽃, 비녀 등 여성스러운 상징물은 여자 아이의 태몽으로 분류된다.     ©
 
태몽의 종류로는
 
1)남아와 관련된 꿈의 형상으로
①천체류-해·달·별·벼락, ②동물류:호랑이·황룡·돼지·구렁이·잉어·자라·수탉·큰우렁·물고기, ③식물류-붉은 고추·호두·밤·대추·인삼·옥수수·무·송이버섯·가지·고구마, ④기타-돌·산·바위·놋자물쇠·금장도·금비녀·낫·키
 
2)여아와 관련된 꿈의 형상
①천체류-반달, ②동물류-흑뱀·흑룡·실뱀·작은우렁·달걀·조개·새, 반달곰, ③식물류-꽃·애호박·푸른 참외·오이·사과·밤송이·꼭지떨어진 과일, ④기타-금반지·자물통 등이다.
 
큰 동물이나 식물은 남자아이를 상징한다. 호랑이는 용맹스런 장수, 학·용·봉황은 학식이나 벼슬이 높은 학자를 얻을 태몽으로 풀이하고 선녀나 꽃, 비녀 등 여성스러운 상징물은 여자 아이의 태몽으로 분류된다. 태몽에서 남녀의 구분은 남(여)성의 선호 혹은 상징적 물건으로 구분하고 있다. 실례로 반달곰은 곰이 가지고 있는 외형적인 모습에서 남성적인 분위기를 보이지만 가슴에 달린 반달 모양은 결국 여성으로 해석되고 있다. 이것은 반달이라는 여성의 생리주기에 더 무게를 두고 있다.
 
  • 도배방지 이미지

많이 본 기사
1
모바일 상단 구글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