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아베 살해범 범행 동기 자백에 통일교-자민당 관계 재조명

이광열 기자 | 기사입력 2022/07/18 [10:22]
통일교 관련 현역 의원은 112명...아베 전 비서도 참의원 당선

아베 살해범 범행 동기 자백에 통일교-자민당 관계 재조명

통일교 관련 현역 의원은 112명...아베 전 비서도 참의원 당선

이광열 기자 | 입력 : 2022/07/18 [10:22]

통일교 관련 현역 의원은 112...아베 전 비서도 참의원 당선 

문선명 아베 계파 의석수가 13석밖에 안 됐지만 내가 88명까지 키워준 것"

 

아베 신조 전 일본 총리를 살해한 총격범 야마가미 데쓰야(41)의 범행 동기가 드러나면서 자민당과 통일교(세계평화통일가정연합)의 관계가 조명되고 있다. 기독교계 언론은 과거 통일교에 쏟았던 비판을 재개하기 시작했다.

▲ 10일 실시된 참의원 선거에서 자민당 비례대표로 출마해 당선된 이노우에 요시유키 의원. 통일교의 지원을 받았다고 인정했다. 공식 홈페이지 영상 캡처     

  

야마가미는 어머니가 거액을 통일교에 헌금하고 파산해 이 종교를 원망하게 됐고, 아베 전 총리가 지난해 통일교 단체 행사에 영상메시지를 보내는 등 일본에서 통일교를 확산시키는 데 역할을 했다고 보고 범행을 결심했다고 밝힌 것에 대한 반응이다.

 

우선 통일교 행사에 참석하거나 축사를 보내는 등 관계를 맺어 온 여러 정치인의 이름이 하나둘 밝혀지고 있다. 특히 아베의 전 비서 출신 정치인이 통일교의 직접적 지원을 받아 참의원 선거에서 당선된 사실이 드러나고 유력 정치인이 해명 자료를 내는 등 파장도 커지고 있다.

 

한국일보는 17일 닛칸겐다이가 종교 저널리스트 스즈키 에이트씨로부터 받아 공개한 자료를 인용 보도했다. 이에 따르면 통일교 관련 행사에 나가거나 축사, 기고문을 보내는 등 관련을 맺은 적이 있는 현역 의원은 112명에 달했다. 이 중 압도적 다수인 98명이 자민당이었다. 내각 각료나 당 간부를 맡은 적 있는 유력 의원도 34명에 달하며, 이들 중 상당수가 아베 2차 내각 때 기용됐다.

▲ 이노우에 요시유키 의원10일 실시된 참의원 선거에서 자민당 비례대표로 출마해 당선된 이노우에 요시유키 의원. 통일교의 지원을 받았다고 인정했다. 공식 홈페이지 영상 캡처    

 

특히 이번 참의원 선거에 자민당 비례대표 후보로 출마해 당선된 이노우에 요시유키 의원은 선거운동 기간이던 지난 6일 사이타마시 문화센터에서 열린 통일교 집회에 직접 참가했다. 당시 사회를 맡은 교단 간부는 이노우에 선생은 이미 신도가 됐다. 싸움에 나선 이상 반드시 이겨야 한다며 지지발언을 했다. 이어 이노우에는 나는 (유세에서) 동성혼에 반대한다고 신념을 갖고 말해, 인터넷에서 큰 화제가 됐다고 강조했다. 동성혼 반대 발언은 인터넷에선 큰 비판을 받았지만 보수적 가족관을 중시하는 통일교 신자들에겐 큰 박수를 받았다.

 

이노우에는 아베 전 총리가 관방부장관, 관방장관, 총리(20061차 내각)로 자리를 바꾸는 동안에도 줄곧 비서관을 맡았던 최측근이다.

 

지난 2019년 참의원 선거 때는 낙선했으나 이번엔 165,000여 표를 얻어 당선됐다. 민영방송 TBS는 이노우에가 통일교의 찬동 회원이며, “이번 선거 때 교단 측으로부터 지원을 받았다고 사무소가 인정했다고 보도했다.

▲ 통일교 문선명 총재와 기시 노부스케 전 일본 총리가 악수하고 있다. '사진으로 보는 통일교회 40년사'에 실린 사진

 

아베 외조부인 기시 노부스케 전 총리와 문선명 총재 관계도 조명

 

자민당 정치인과 통일교의 관계는 아베의 외조부인 기시 노부스케 전 총리 때로 거슬러 올라간다. 야마가미는 경찰 조사에서 “(통일교를) 한국에서 가지고 온 기시 전 총리의 손자이므로 아베 전 총리도 통일교와 함께라고 생각했다고 말한 적 있다. 기시가 통일교를 가지고 왔다고까지 하기는 어려우나 통일교 창립자 문선명 총재와 알고 있었던 것은 사실로 보인다. 통일교가 1994년 간행한 40년사 책자에도 두 사람이 악수하는 사진이 실려 있다.

 

통일교가 정식으로 일본에 설립된 것은 1959. 한국에서의 창설보다 5년 뒤였다. 그 후 19681월 국제승공연합이 한국에서 창설됐고, 이어 4월에는 일본국제승공연합이 설립됐다. 이때 아베의 외조부인 기시 노부스케 전 총리가 이 단체에 가담했다. 당시 기시는 오래전부터 정치가이자 사회사업가, 기업가이기도 한 사사카와 료이치로부터 문선명 교주를 소개받아 긴밀한 관계를 맺고 있는 터였다. 기시, 사사카와는 모두 A급 전범 출신으로 반공을 모토로 하는 우익 정치인들이었다. 이런 연고로 같은 가치관을 지닌 문선명 교주와 의기투합할 수 있었다.

 

기시와 사사카와 같은 우익 정치인들 덕분에 통일교는 일본에 무사히 안착할 수 있었고, 다른 정치인들과도 원만하게 관계를 확대시켜 나갈 수 있었다. 이처럼 통일교가 일본에서 성장할 수 있도록 아낌없는 조력을 해준 이가 다름 아닌 기시 노부스케 전 총리였던 것이다. 19745, 197612월에 도쿄에서 개최된 문선명의 강연회 '희망의 날 만찬회'는 기시가 두 번 모두 명예실행위원장을 맡아 지원했다. 기시 전 총리는 1984년에도 통일교가 개최한 '세계언론인회의' 의장을 맡았고 또 문선명과 함께 대담을 하기도 했다.

 

또한 문선명이 미국에서 탈세 의혹으로 투옥됐을 때 그의 석방을 탄원하는 의견서를 연명 형식으로 당시 레이건 미국 대통령에게 보내기도 했다. 이 외에도 기시 저택과 통일교 본부가 가까이에 있어 기시가 자주 드나들었다는 일본 세계일보의 기록도 있다. 이렇게 기시는 1987년 사망할 때까지 통일교와 긴밀한 교류를 이어나갔다고 한다.

 

그 후에는 다른 거물 정치인들과의 교류가 있다. 1993년 통일교에서 발행된 문선명 어록 제191권에 구체적인 일본 정치인의 이름이 연달아 나온다.

 

"이것은 역사적 비밀인데 본래는 나카소네(전 총리)와 가깝습니다. 40일마다 한 번씩 내가 정치 배경에 대한 것을 전부 문서로 보고해 방향을 제시해 왔어요."

 

"아베상은 선거할 때 계파 의석수가 13석밖에 안 됐어요. 이것을 내가 88명까지 전부 교육해 키워준 것이에요."

 

일본에서 교세를 넓혀 가던 통일교는 1980~90년대 문선명 총재가 썼다는 성경책이나 인감, 인삼 등을 고가에 다단계 방식으로 판매하고 본인의 의사와 무관하게 결혼 상대를 정해주는 국제 합동 결혼식을 개최해 심각한 사회 문제로 떠올랐다.

 

2009년 통일교의 다단계 판매에 대해 일본 경시청이 강제 수사를 실시, 간부들이 특정 상거래법 위반으로 유죄 판결을 받기도 했다. 전국 다단계 대책 변호사 연락회의 야마구치 히로시 대표는 합동 수사 이후 교단이 다시금 정치인과 관계 강화를 도모했다고 도쿄신문에 말했다.

 

통일교가 새롭게 정치인과 관계를 강화한 시기가 2012년 이후 2차 아베 정권과 겹친다. 통일교가 세계평화통일가정연합으로 명칭을 변경하려 했으나 오랫동안 보류되다 문부과학성에서 승인된 것도 아베 2차 내각 때인 2015년이었다. 당시 문부과학장관은 현재 아베파 회장 대리를 맡고 있는 시모무라 하쿠분 전 자민당 정조회장이다. 언론 질의가 계속되자 시모무라는 명칭 변경 건은 실무자가 승인하는 구조고, 이번 건도 최종 결재자는 당시 문화부장이다라며 자신은 무관하다고 해명했다.

 

종교단체, 선거 때 자원봉사자 등 도움 주며 정치권과 관계 맺어

 

자민당은 통일교뿐 아니라 보수적 이념을 지닌 여러 종교와 깊은 관계를 맺고 있으며, 이는 선거 때 도움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라는 분석도 있다. 선거 때는 운동원, 사무실 운영자 등 자원봉사자가 다수 필요한데 종교단체는 이를 적극적으로 지원한다는 것이다. 종교단체 입장에선 자사 행사에 정치인을 앞세워 포교에 활용할 수 있고 정당에서는 무보수 자원봉사자를 다수 얻을 수 있어 서로 이득이다. 

 

하지만 이런 이유로 정치인이 해당 종교가 개최하는 행사에 나가 축사를 하거나 기관지에 기고문을 싣는 등 보답을 하면 피해자가 문제 제기를 포기하게 될 수도 있다. 자신을 야마가미처럼 통일교에 빠진 부모 때문에 고생한 2세라고 밝힌 한 트위터 사용자는 통일교에서 가정연합으로 이름이 바뀔 때 행사가 열렸다. 당시 아베씨로부터 축전이 온 것을 보고 나라의 보증을 받고 있구나, 내가 SOS를 보내도 정치인은 움직여주지 않을 것이라 생각했다고 밝히기도 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모바일 상단 구글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