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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창극 " 종교적 역사인식, 상처받은 분들에게 사과"

이광열 기자 | 기사입력 2014/06/15 [19:42]
불교, 유교계 총리후보자 지명 철회 촉구

문창극 " 종교적 역사인식, 상처받은 분들에게 사과"

불교, 유교계 총리후보자 지명 철회 촉구

이광열 기자 | 입력 : 2014/06/15 [19:42]

기독교계 일부가 문창극 총리후보자의 사퇴를 촉구하는 가운데 성균관 유림들과 불교계도 문 후보자의 역사인식에 문제가 있다며 지명철회를 촉구했다. 이에 문후보자는 자신의 말로 상처받은 사람들에게 사과한다."면서도 자신의 발언이 '종교적 역사인식'임을 해명했다.

성균관은 13일 사퇴를 촉구하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성균관은 1천만 유림의 이름으로 낸 성명서에서 “반역사적이고 반민족적인 인식을 가진 사람은 절대로 대한민국의 총리가 될 수 없다”며 “1천만 유림은 문창극 총리 지명자의 자진사퇴를 촉구한다”고 목소리를 높이고, 문 총리후보자의 발언을 조목조목 응대하며 불편한 심기를 드러냈다.

성명서는 “조선왕조는 5백년이나 이어진 문민국가의 모범이었다. 이는, 같은 시기 다른 나라가 혼란과 폭동을 겪었음과 비교해 보면 더욱 그렇다”며 “선비들이 경연(經筵)에서 임금을 가르치고, 사관이 임금의 간섭을 배제하여 실록을 편찬하고, 임금이 사림의 공론(公論)을 경청했던 나라가 그 어디에 있었던가”고 반문했다. 이어 “조선이 망한 것이 우리 자신의 잘못이었던가? 제국주의 침략자들이 문명국가를 침략한 것이었다. 강도가 집안에 쳐들어오면 먼저 강도의 야만성을 규탄해야지, 집안사람들이 모질지 못했다면서 자책부터 하는 것이 아니다”고 말했다.

성명서는 또 “일제의 식민지배를 합리화하다니, 반민족적이고 몰지각한 역사인식을 통탄하지 않을 수 없다. 미개한 민족은 지배받아도 된다는 제국주의자들의 망령이 되살아났는가?”고 반문하고, “대한민국 헌법은, 대한민국임시정부의 법통을 계승하고 있음을 밝히고 있으며, 대한민국임시정부는 항일의병과 삼일운동의 맥락을 계승하고 있는 것인만큼, 문창극은 대한민국 총리로서 지극히 부적절하다”고 주장했다.

민주주의 불자회(회장 서동석)·정의평화불교연대(공동대표 최 연)·참여불교재가연대(상임대표 이수덕)·한반도평화통일불교실천기획단(상임단장 진관) 등 4개 불교 단체도 같은 날 문창극 국무총리 후보의 지명 철회를 요구하는 논평을 발표했다.

이들 단체는 논평에서 "문 내정자의 과거 기고문이나 언행이 하나하나 드러나면서 국무총리로서 필요한 소통과 화합의 인성은 아무리 눈을 씻고 보아도 찾을 수가 없다"며 "소통과 화합을 거부하는 문 내정자의 편향된 사고 구조를 규탄한다"고 밝혔다.

논평은 "그가 언론인으로서 종교인으로서 발언해 왔던 내용은 망언의 수준을 넘어 괴담 수준"이라며 "그의 사고의 근간에는 반민족적, 반민중적, 반자주적 역사관과 몰역사적 이념편향, 개신교 근본주의 세계관이 자리 잡고 있다"고 비판했다.

특히 "1만명이 넘는 민간인들이 무고하게 살해된 뼈아픈 역사인 제주4·3사건을 왜곡하고 위안부 할머니들이 일본으로부터의 사과를 받을 필요가 없다고 말했다"고 비난했다.

이들은 "문창극 후보자는 이념적으로는 극우세력에, 종교적으로는 근본주의에 뿌리를 내리고 있는 인물이다"며 "그의 역사관은 일본의 식민사관을 그대로 옮겨 놓은 것이라서 일본의 극우파가 한 발언이라고 해도 곧이 들을 지경이다"고 주장했다.

한편 문 후보자는 15일 자신의 ‘민족비하’와 ‘위안부’, 김대중-노무현 전 대통령 폄하 발언 등과 관련해 사과의 뜻을 밝혔다.

문 후보자가 휴일인 이날 긴급 기자회견을 통해 자신의 강연발언과 칼럼내용에 대해 사과하고 나선 것은 비등하는 자신의 사퇴 여론에 정면으로 돌파하려는 의지를 내보인 것으로 해석된다. 그러나 자신의 역사관에 대해선 ‘종교적 인식’에 따른 것이란 기존의 입장을 그대로 유지했다.

문 후보자는 이날 서울 정부청사 창성동 별관 사무실에서 자신의 입장발표 기자회견을 통해 자신의 ‘일본 식민지배와 남북분단이 하나님의 뜻’이란 발언과 관련해 “이것이 일반 역사인식이 아니라 교회 안에서 같은 믿음을 가진 사람들과 나눈 역사의 종교적 인식”이라고 말했다. 자신의 강연 속 발언들이 ‘식민사관’에 입각해 있다는 지적에 대해 기존의 ‘종교 강연’이란 입장을 밝혔다.

이어 그는 “식민지배와 분단이라는 시련을 통해 우리 민족이 더 강해졌고 그 시련을 통해 우리는 해방을 맞았고 공산주의를 극복했기 때문”이라며 “오늘의 부강한 대한민국이 되었다. 지금 우리 앞에 놓인 명제는 조국통일이다. 통일도 이뤄질 것을 믿기에 이 분단의 상황은 아프지만 견딜 수밖에 없다는 취지의 말”이라고 덧붙였다.

김대중-노무현 전 대통령을 폄하한 자신의 칼럼에 대해선 “김대중 전 대통령 관련 칼럼은 시중에 회자된 비자금 문제나 해외재산 도피 의혹에 대한 것인데 당시 김 전 대통령의 병세가 위중한 상황이어서 가족들과 그분을 사랑하는 모든 분들께 몹시 서운한 감정을 갖게 한 것은 사실”이라고 말했다.

이어 “노무현 전 대통령 관련 칼럼도 전직 대통령인 국가 원로가 자살이라는 극단적인 방법을 선택한 것은 행동으로는 적절하지 못했다는 것을 언론인으로서 지적한 것”이라며 “유족과 지인들에게 불편한 감정을 갖게 해드렸다면 송구스럽다”고 말했다.

특히 그는 일본으로부터 사과를 받지 않아도 된다는 취지의 자신의 위안부 발언 논란에 대해선 몸을 낮췄다. 그는 “본의와 다르게 상처를 받으신 분이 계시다는 것을 알았다”며 “그분들께 진심으로 사과를 드린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진정한 사과라면 우리의 마음을 풀 수 있을텐데, 그러면 양국이 앞으로 같이 나아갈 수 있을텐데 하는 안타까운 마음에서 쓴 글”이라며 “그런 의미에서 진실한 사과가 되지 않고 금전적 배상에 치우친 것 같은 협상에 대해 지적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또 그는 자신의 발언 논란에 대해서도 “모두 언론인 시절 언론인으로서 한 일이었다”며 “제가 이제 공직을 맡게 된다면 그에 맞는 역할과 몸가짐을 해야 한다고 믿는다. 저의 진심을 여러분들께서 알아주시기 간절히 바라겠다”고 요청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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