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지구촌사랑의쌀나눔재단, 러시아서 '간첩 혐의 체포' 선교사 구명 탄원서

이광열 기자 | 기사입력 2024/03/15 [10:32]
선교사 아내도 향후 재판 대비 변호사 선임

지구촌사랑의쌀나눔재단, 러시아서 '간첩 혐의 체포' 선교사 구명 탄원서

선교사 아내도 향후 재판 대비 변호사 선임

이광열 기자 | 입력 : 2024/03/15 [10:32]

 

▲ 지구촌사랑의쌀나눔재단, 연합뉴스TV 화면캡처

 

러시아에서 간첩 혐의로 체포된 한국인 선교사의 소속 재단이 구명활동에 나선다.

 

지구촌사랑의쌀나눔재단은 체포된 선교사 백 모 씨의 구명을 호소하는 탄원서를 모아 외교부와 러시아대사관에 제출한다고 밝혔다. 재단 측은 A씨가 4년가량 재단 블라디보스토크 지부장을 보냈지만 보편적인 선교 외 다른 활동은 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백 모 씨의 아내도 향후 진행될 재판에 대비해 변호사 선임에 나선 것으로 알려졌다. 14(현지시각) 러시아 현지 관계자들에 따르면 백씨의 아내는 주러시아 한국대사관에 변호사 선임에 대한 도움을 요청했다. 이에 따라 한국대사관은 변호사 명단 제공 등 조치에 나설 예정이다.

 

한 관계자는 백씨의 아내가 남편 사건의 진행 상황과 대처 방법을 묻기 위해 대사관과 수시로 연락하고 있다재외공관은 각종 사안에 대처할 수 있는 변호사 명단을 갖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백씨의 아내가 러시아에 직접 들어와 변호사를 선임할 수 있지만, 여건이 되지 않으면 공관이 이를 대신해줄 수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에서 탈북민 구출활동을 하던 우리 국민 백모씨가 간첩혐의로 체포됐다는 보도가 나온 11일 백씨의 블라디보스토크 사업장 건물 앞에 현지인들이 모여 있다. 블라디보스토크=연합뉴스

 

지난 11일 러시아 국영 타스통신은 한국인 백 씨가 올해 초 러시아 극동 블라디보스토크에서 간첩 혐의로 체포됐다고 보도했다. 한국인이 러시아에서 간첩 혐의로 체포된 건 이번이 처음이며, 백 씨는 국가기밀 정보를 외국 정보기관에 넘긴 혐의를 받는 것으로 전해졌다.

 

한국대사관은 현지 매체가 백씨 체포 소식을 처음으로 보도한 지난 11일 당일 인권침해 여부와 건강 상태 등을 확인하기 위해 러시아 연방보안국(FSB)에 영사 면회도 신청했다.

 

이와 관련해 마리야 자하로바 러시아 외무부 대변인은 전날 열린 브리핑에서 "러시아 외무부는 백씨 사건과 관련해 한국 측과 긴밀히 접촉하고 있으며 그에 대한 영사 접견 가능성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지난 10년 가까이 러시아 극동 연해주와 하바롭스크주 등지를 오가며 북한 노동자 등을 상대로 인도적 지원 활동을 한 백씨는 평소 주변인들 사이에서 '백 부장'으로 불렸던 것으로 전해진다.

 

그는 지난 1월 중국에서 육로로 블라디보스토크로 입국한 뒤 FSB에 체포됐다.

 

당시 백씨와 동행했던 그의 아내도 함께 체포됐지만, 무혐의 판정을 받아 당일 풀려났다.

 

백씨의 아내는 석방 후 며칠 지나 블라디보스토크 한국총영사관에 이 같은 사실을 알렸다.

 

이에 총영사관 측은 블라디보스토크 주재 러시아 외무부 대표부에 백씨 소재 파악 등을 요청했으나 답변을 듣지 못했고, 한 달쯤 뒤인 지난달 FSB는 한국대사관에 문서를 통해 체포돼있다는 사실을 통보했다.

 

백씨는 추가 조사를 위해 모스크바로 이송돼 레포르토보 구치소에 구금돼 있으며, 러시아 당국은 수사 진행 상황에 대해 철저히 함구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번 사안을 두고 북한과 밀착하는 러시아가 북한 정권이 우려하는 해외 노동자 이탈을 막기 위해 이례적으로 북한 노동자 등에 대한 남측 지원 활동에 대해 과거보다 강경하게 대응한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한국에 거주하는 백씨의 지인은 "백 선교사가 평소 러시아에 우호적인 태도를 보였기에 그의 체포 소식에 많이 놀랐다"라며 "최근 들어 러시아 당국이 선교사뿐만 아니라 연해주에서 북한 노동자를 지원하는 특정 인물들을 탐문하고 가택수색도 했다는 소문을 들었다"고 말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모바일 상단 구글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