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아베 살해범 모친 “통일교에 폐 끼쳤다. 신앙은 유지하고 싶다”

김희성 기자 | 기사입력 2022/07/23 [21:22]
1억엔 이상 헌금 추정...법원은 11월 29일까지 총격범 정신 감정 평가

아베 살해범 모친 “통일교에 폐 끼쳤다. 신앙은 유지하고 싶다”

1억엔 이상 헌금 추정...법원은 11월 29일까지 총격범 정신 감정 평가

김희성 기자 | 입력 : 2022/07/23 [21:22]
▲ 아베 신조 전 일본 총리에게 총을 쏴 숨지게 한 야마가미 데쓰야가 지난 10일 일본 나라 서부경찰서에서 검찰로 송치되며 모습을 드러내고 있다. 연합뉴스     


1억엔 이상 헌금 추정...법원은 1129일까지 총격범 정신 감정 평가

 

아베 신조 전 일본 총리를 피격한 용의자의 모친이 '세계평화통일가정연합(통일교)'에 사과의 뜻을 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23일 일본 현지 언론에 따르면 아베 전 총리를 피격한 용의자 야마가미 데쓰아의 모친은 "이번 사건으로 통일교회가 비판을 받아 폐를 끼치게 됐다"며 사과했다. 이에 앞서 용의자의 모친은 아들의 범행 직후에도 지인에게 신앙을 계속 유지하고싶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일본 통일교 한 관계자에 따르면 용의자의 모친은 아베 전 총리의 유가족들에게 사과를 전달하고싶다는 의사를 전달하면서도 자신의 부족함으로 사태가 이 지경에 이르렀다고 호소했다.

 

이날 일본 법원은 아베 전 총리를 살해한 혐의로 검찰에 송치된 용의자 야마가미에 대한 정신 감정 신청을 받아들였다. 정신 감정 평가 기간은 1129일까지로 알려졌으며, 경찰은 이 평가를 근거로 용의자를 기소할 지 판단할 방침이다.

 

용의자 야마가미는 지난 8일 유세 중이던 아베 전 총리를 사제 총기로 피격했고 아베 전 총리는 같은 날 과다출혈로 사망했다.

▲ 다나카 도미히로 일본 통일교 회장(앞)이 11일 도쿄에서 아베 신조 전 총리 피습과 관련한 기자회견을 하며 묵념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용의자는 체포 후 조사 과정에서 범행 1년 전부터 암살을 결심했다며 범행 동기에 대해서는 아베 전 총리가 모친의 종교단체(통일교)와 유대가 깊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모친이 종교 단체에 빠져 고액의 기부를 하는 등 가정 생활이 파탄났다고 주장했는데, 현지 언론은 용의자의 모친이 통일교에 1억엔(96000만원) 이상을 헌금한 것으로 파악했다.

 

이후 경찰은 용의자가 아베 전 총리를 살해해 통일교에 대한 비판여론을 형성하려는 의도가 있다고 보고 조사를 벌이고 있다.

 

 

  • 도배방지 이미지

모바일 상단 구글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