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자승 前총무원장 재산 조계종 귀속 착수

이광열 기자 | 기사입력 2024/01/17 [21:17]
유언장 검인을 법원에 청구...진우 총무원장 "스님에게 뭐가 있겠냐"

자승 前총무원장 재산 조계종 귀속 착수

유언장 검인을 법원에 청구...진우 총무원장 "스님에게 뭐가 있겠냐"

이광열 기자 | 입력 : 2024/01/17 [21:17]

 

▲ 지난해 12월 3일 서울 종로구 조계사에서 엄수된 해봉당 자승 대종사 영결식에서 자승 스님의 영정과 법구가 이운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대한불교조계종이 지난해 11월 분신 입적한 자승 전 총무원장의 재산 소유권을 종단으로 이관하기 위해 유언장 집행에 나서기로 했다.

 

17일 불교계 관계자에 따르면 조계종은 자승 전 총무원장의 재산을 종단에 출연하는 절차에 착수한다. 49재가 지난 16일 종료된 데 따라 그의 유언장에 대한 검인을 법원에 청구하고 재판부의 판단을 받아 재산 출연을 집행한다는 계획이다.

 

조계종은 승려가 종단 공익과 중생 구제의 목적 이외에 본인이나 세속의 가족을 위한 개인 명의 재산 취득을 하지 못하도록 종단 내부 규정인 승려법에 규정하고 있다. 승려가 입적하거나 환속한 경우 그가 취득한 개인 명의 재산을 종단에 출연하도록 정하고 있다.

 

이를 위해 개인 재산을 입적 후 출연한다는 취지의 유언장을 사전에 제출하도록 하고 있다. 유언장 작성자는 재단법인 조계종 유지재단(조계종), 조계종 산하 사찰, 종단이 관장하는 법인(종단 등록 법인) 중 어느 한쪽을 상속인으로 지정할 수 있다.

 

자승 전 총무원장은 2010년 조계종을 상속인으로 지정해 유언장을 작성했다. 조계종은 여러 유언장이 존재하는 경우 통상적으로 나중에 작성된 유언장이 우선한다는 점에서 같은 내용의 유언장을 주기적으로 다시 작성한다.

 

만약 자승 전 총무원장이 조계종에 제출한 것보다 나중에 작성한 유언장이 추가로 나온다면 이들의 효력에 관해서는 법원이 판단할 것으로 보인다.

 

조계종은 자승 전 총무원장 입적 이틀 후에 그가 남긴 유언장 10여장 중 일부를 공개했는데, 불교계에서는 미공개한 나머지 유언장에 재산과 관련한 내용이 담겨 있을 가능성이 있다는 추측도 나온다.

 

유언장 집행을 계기로 그가 이사장으로 재직했던 은정불교문화진흥원이나 불교단체 상월결사의 자산에 변화가 생길지 주목된다. 종단 등록 법인인 이들 조직은 자승 전 총무원장의 자금력을 상징하는 조직으로 주목받았다.

 

자승 전 총무원장이 보유한 개인 재산 규모 등에 관해서는 아직 밝혀진 바가 없다. 조계종 총무원장인 진우스님은 17일 신년기자회견에서 자승 전 총무원장의 개인 재산 관련해 "스님에게 뭐가 있겠냐""이제 (유언장 집행 절차에) 착수했으니 (재산 규모 등) 구체적 내용은 아직 아무도 모른다"고 말했다.

 

▲ 16일 오전 경기 화성시 소재 용주사 관음전에서 열린 자승 전 대한불교조계종 총무원장 49재 막재에서 조계종 총무원장인 진우스님이 추도사를 하고 있다. 대한불교조계종 제공

 

자승 전 총무원장은 지난해 1129일 경기 안성시 죽산면 칠장사 요사채에서 입적했다. 화재를 진압하던 소방대원이 건물 내부에서 시신을 발견했다.

 

조계종은 자승 전 총무원장이 생전에 남긴 글이나 그가 인화성 물질이 담긴 것으로 추정되는 용기를 요사채에 반입하는 폐쇄회로TV(CCTV) 영상 등을 토대로 입적이 "소신공양(燒身供養) 자화장(自火葬)"에 의한 것이라고 풀이했다.

  

자승 전 총무원장의 명복을 비는 49재는 16일 용주사와 봉은사에서 막재를 봉행함으로써 종료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모바일 상단 구글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