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정한 영토·문화 갖고 있는 소수민족, 종교마저 달라 소요 심화
현대 세계불교⑤미얀마 소수민족의 종교일정한 영토·문화 갖고 있는 소수민족, 종교마저 달라 소요 심화일정한 영토·문화 갖고 있는 소수민족, 종교마저 달라 소요 심화
미얀마 연방공화국은 다민족 국가이다. 물론 버마족이 다수이다. 전인구의 70%가 버마족이고, 샨족이 10% 카렌족이 7% 라카인족이 4% 중국인 2% 인도인 2% 몬족 2% 등이다. 버마족은 거의가 불교도이고, 샨족 또한 불교도가 대부분이다. 카렌족도 불교이며 라킨족도 다수가 불교이며 중국인과 몬족도 불교도이다. 그렇지만 종교분포로 보면, 불교 88%, 기독교 6.2% 무슬림 4.3%이다. 힌두교0.5% 정도이다. 카친족과 친족의 대부분이 기독교도이고, 약간의 카렌족도 기독교를 신봉한다. 버마족의 언어는 티베트족의 언어와 뿌리가 같다.
미얀마의 종교지형은 불교가 압도적이라고 하겠다. 소수민족의 대부분이 불교를 신봉하고, 카친족은 본래 티베트 평원에서 살다가 중국 윈난성과 미얀마 카친 주에 살고 있는데, 징포족(경파족)이라고도 하는데, 중국에서는 56개 소수민족에 포함되어 있다. 미얀마 카친 주에 주로 살고 있는 이들은 인구 1백만 명 정도인데, 불교와 기독교를 믿고 있다. 아주 먼 옛날 티베트족에서 연원한다고 보면 될 것 같다. 약150만 명의 친족은 기독교를 믿지만, 불교도들도 상당하다고 한다.
앰네스티 인터내셔널에 의하면, 미얀마의 군사정권 아래서 인권침해를 받았다는 것이며, 많은 사람들이 종교가 같은 방글라데시로 피신했고, 또한 수천 명의 로힝기야인들은 태국으로 피신했다고 한다. 태국과 미얀마의 경계를 따라 위치한 9개의 난민촌에는 대략 11만 1천명의 난민들이 수용되어 있으며, 2009년 2월에는 태국 군대가 190명의 로힝기야족 난민들을 바다에 버렸다는 증거가 발견되었다는 보도가 나왔으며. 또한 2009년 2월에 인도네시아 당국에 의해 구출된 다른 난민들 역시 태국 군대에 의해 구타당한 뒤 바다에 버려졌다고 진술했다는 뉴스였다. 서울에 위치한 휴먼아시아(구 아시아 인권센터)에서는 로힝기야에 대한 관심을 불러일으키기 위한 캠페인과 행사를 여러 차례 개최했으며, 2010년 8월 4일과 8월 7일에는 인사동에서 길거리 캠페인이 열리기도 했다. 이런 소수민족과 종교가 얽혀서 분쟁이 일어나고 있는 지역은 세계 도처에 산재되어 있다. 그러므로 종교간 대화와 교류는 매우 중요하다. 나만의 종교만이 최고라고 우겨 되는 전근대적인 아집은 이제 사라져야 할 때이다. 자신의 종교가 오직 진리에 입각하였다고 할지라도, 종교적 도그마나 독선에 의한 황포는 있을 수 없는 사상의 폭거이다.
자신의 종교가 수승하다면 설득과 이해와 평화적인 방법으로 대화하고 서로 생각을 나누는 자세가 더 중요하다고 본다. 인류의 공존과 신교(信敎)의 자유를 위해서는 우선 타 종교의 긍정과 화해와 평화가 더 중요하기 때문이다. 내가 아는 미얀마 불교는 결코 배타적이지는 않지만, 아마도 종교 이전에 민족문제가 감정적으로 개입했고, 인권침해는 다소 있었던 것 같다.
인도-버마인으로서 대표적인 불교지도자는 사트야 나라얀 고엔카(satya narayan goenka, 1924~2013)라는 위빠사나 명상스승이다. 인도인으로 버마에서 태어난 그는 버마에서 명상지도자가 되어서 1969년에 인도로 가서 명상 교육을 시작했고 94개 국가에 150개의 명상센터를 두고 있으며, 1500명의 명상지도자를 양성했고, 매년 15만 명 이상이 고엔카 명상센터를 찾고 있다. 보검(해동 세계불교연구원장 www.haedongacademy.org) <저작권자 ⓒ CR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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