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덴마크, 문명충돌 ‘쿠란 소각’ 금지법 통과

이광열 기자 | 기사입력 2023/12/10 [10:29]
7월부터 극우단체 소각 시위 속출…'최대 2년 징역형' 법안 통과

덴마크, 문명충돌 ‘쿠란 소각’ 금지법 통과

7월부터 극우단체 소각 시위 속출…'최대 2년 징역형' 법안 통과

이광열 기자 | 입력 : 2023/12/10 [10:29]

▲ 메테 프레데릭센(오른쪽) 덴마크 총리가 7일(현지시간) 수도 코펜하겐 의회에서 쿠란 소각을 불법으로 규정하는 법안이 통과되자 미소짓고 있다. AFP연합뉴스

 

야권 이슬람 굴복반발...보복 테러 우려 vs 표현의 자유 의견 충돌

 

덴마크가 유럽과 아랍 문명의 충돌로 비화했던 쿠란 소각을 불법으로 규정하는 법안을 7(현지시간) 통과시켰다.

 

덴마크 의회는 이날 쿠란·성경 등 경전과 종교 관련 물품을 부적절하게 취급할 시 최대 2년의 징역형을 내릴 수 있도록 하는 법안을 찬성 94, 반대 77표로 가결했다. 따라서 공공장소에서 쿠란을 태우는 행위는 처벌 대상이 된다.

 

튀르키예·이라크 등 이슬람 국가들은 지난 7월부터 덴마크 일부 극우 단체가 반이슬람 시위 일환으로 쿠란을 불태우자 거세게 반발해왔다. 덴마크에선 지난 7월부터 10월까지 쿠란과 이슬람 국가 국기 소각 행위가 483건이나 접수됐다.

 

일찌감치 신성모독법을 폐지한 덴마크는 표현의 자유와 집회·시위 자유를 앞세워 쿠란 소각을 원천적으로 봉쇄할 방법이 없다고 하소연했다.

 

▲ 지난 7월 이라크 바그다드에서 쿠란 소각에 항의하는 무슬림들이 쿠란을 들어보이며 시위하고 있다. AP 연합뉴스

 

하지만 외교관 철수 등 이슬람 국가와의 갈등이 커졌고, 이슬람 극단주의 세력이 보복 테러에 나설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면서 쿠란 소각을 법으로 금지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기 시작했다. 독일 dpa통신은 이번 법안은 마르그레테 2세 덴마크 여왕 최종 서명을 거쳐 이달 안에 공식 발효될 예정이라고 보도했다. 

 

덴마크 야당은 정부가 표현의 자유를 제한하고 이슬람 국가에 굴복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반이민 성향인 덴마크 민주당은 "역사는 이와 관련해 우리를 가혹하게 심판할 것"이라면서 "결국 중요한 건 표현의 자유 제한을 우리 스스로 결정한 것인지 외부에서 지시한 것인지 여부"라고 규탄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모바일 상단 구글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