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조선왕조 '어보·어책·교명 등 보물됐다'

강선희 기자 | 기사입력 2023/06/20 [15:03]
서예가 오세창의 서첩 '근묵'도 보물 지정

조선왕조 '어보·어책·교명 등 보물됐다'

서예가 오세창의 서첩 '근묵'도 보물 지정

강선희 기자 | 입력 : 2023/06/20 [15:03]

▲ 조선왕조 어보, 어책, 교명/사진= 연합뉴스  © CRS NEWS

조선 왕조의 역사이자 왕가의 정통성과 권위를 상징하는 의례용 도장과 문서가 보물이 됐다.

문화재청은 '조선왕조 어보(御寶)·어책(御冊)·교명(敎命)' 등 총 4건을 국가지정문화재 보물로 지정했다고 20일 밝혔다.

 

어보는 금·은·옥 재질의 의례용 도장이다. 국왕이나 왕비, 세자, 세자빈 등을 책봉하거나 왕과 왕후의 덕을 기리는 칭호를 올릴 때 만들었다.

 

어보와 함께 내리는 어책은 의례에 대한 역사적 배경과 의미, 내용을 기록한 것이다.

교명은 오색 비단에 책임을 다할 것을 훈계하고 깨우쳐주는 글을 담은 문서를 뜻한다.

 

▲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조선왕실 어보와 어책'/사진=연합뉴스  © CRS NEWS

 

 

어보 318과, 어책 290첩, 교명 29축 등 총 637점에 이른다.

 

조선 왕조에서 어보와 어책 등은 그 자체로 왕실 문화를 상징하는 물건이다.

 

왕실에서 세자나 세손에 책봉되면 그 징표로 왕에게서 옥인(玉印), 죽책(竹冊), 교명을 받게 되는데 왕권의 계승자로서 정통성을 인정받았다는 의미를 갖는다.

 

▲ 오세창이 엮은 서첩 '근묵'/사진=연합뉴스  © CRS NEWS


이런 까닭에 어보 등은 살아서는 궁궐에, 죽은 뒤에는 신주와 함께 종묘에 모셨다. 2017년에는 세계사적 중요성을 인정받아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에 등재되기도 했다.
 

문화재청 관계자는 "세계사적으로 유례가 없는 독특한 왕실 문화를 상징하는 유물로서 500여년 간 거행된 조선 왕실 의례의 통시성과 역사성을 보여주는 유물"이라고 강조했다.

 

저명한 서예가이자 서화 감식가로 잘 알려진 오세창(1864∼1953)이 엮은 서첩 '근묵'(槿墨)도 보물로 지정됐다.

 

오세창이 80세의 나이로 정리한 서첩에는 고려 후기 학자 정몽주(1337∼1392)를 비롯해 약 600년에 걸친 1천136명의 필적이 담겨있다.

 

▲ 역대 명필가의 필적을 모은 '근묵'/사진=연합뉴스  © CRS NEWS


서울 종로구 성균관대 박물관 기획전시실에 위창 오세창(1864∼1953)이 엮은 서첩인 '근묵'이 전시돼 있다. 고려 학자 정몽주(1337∼1392)를 비롯해 총 1천136명의 필적인 담긴 서첩으로 현존하는 서첩 가운데 양과 질적으로 가장 우수한 작품으로 평가된다. 

 

문화재청은 "당시 사회상이나 생활상 연구에 중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데다 역대 명필의 필적이 빠짐없이 수록돼 있어 한국 서예사 연구에 귀중한 자료"라고 설명했다.

 

근묵은 현재 서울 종로구 성균관대 박물관에서 진행 중인 특별전에서 만나볼 수 있다.

 

기사출처=연합뉴스

  • 도배방지 이미지

#CRS NEWS, #박물관, #오세창, #근묵, #명필 관련기사목록
모바일 상단 구글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