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송현광장에 이승만 기념관' 오세훈 발언에 조계종 강력 반발

이광열 기자 | 기사입력 2024/02/28 [18:47]
“갈등과 분열 조장하는 행위”…“淨化 유시로 불교계 분열, 용서 못한다”

'송현광장에 이승만 기념관' 오세훈 발언에 조계종 강력 반발

“갈등과 분열 조장하는 행위”…“淨化 유시로 불교계 분열, 용서 못한다”

이광열 기자 | 입력 : 2024/02/28 [18:47]

 

▲ 28일 서울 종로구 열린송현녹지광장에서 청년대학생겨레하나 관계자들이 이승만기념관 건립추진 규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대한불교조계종이 오세훈 서울시장이 추진중인 이승만기념관 건립계획에 반대하며 즉각 중단을 요구했다.

 

대한불교조계종 종교평화위원회(위원장 향문)28일 성명서를 내고 송현녹지광장 부지에 이승만기념관 건립하겠다는 계획에 대해 시민사회와 불교계의 우려가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사업추진을 강행하고 있다선출직 공무원인 서울시장이 국민 사이에 갈등을 조장하여 분열을 유도하는 행위는 어떤 이유로도 정당화될 수 없다고 밝혔다.

 

조계종 종교평화위원회는 “223일 서울시의회 시정 질의에서 오세훈 서울시장이 송현녹지광장 부지에 이승만기념관 건립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고 설명했다. 이어 “‘시민을 위한 열린 녹지 광장으로 어떠한 시설도 들어올 수 없는 원칙을 정하고 끝까지 비워놓겠다는 서울시의 약속을 믿었다. 시민과의 약속을 깨고 이곳에 이승만기념관을 건립하겠다는 오 시장의 이번 발언은 시민과 불교계를 우습게 여기는 몰상식한 행위라고 비판했다. 조계종 종교평화위원회는 지난해 119일 이승만기념관부지선정위원장과의 비공개회담 후 불교계의 우려의 목소리를 전달했다고 밝혔다.

 

조계종 종교평화위원회는 이승만 전 대통령은 종교 방송 설립과 군종 장교 제도 도입 등에서 특정 종교에게만 특혜를 주고 불교와 천도교 등 민족종교를 차별하였을 뿐만 아니라 , 이른바 정화(淨化) 유시로 불교계 분열을 일으켜 씻을 수 없는 잘못을 저지른 점은 용서하기 어렵다고 반대 이유를 밝혔다.

 

조계종은 “(이승만 전 대통령이) 이른바 정화(淨化) 유시로 불교계 분열을 일으켜 씻을 수 없는 잘못을 저지른 점은 용서하기 어렵다면서 이 같은 뜻을 전했다.

 

정화 유시는 이 전 대통령이 1954520대처승(帶妻僧·살림을 차리고 아내와 자식을 거느린 승려)은 사찰에서 나가라는 취지의 유시를 내린 것 등을 말한다. 당시 이 전 대통령의 정화 유시로 불교계에서는 비구승과 대처승 사이에 갈등 양상이 벌어졌다.

 

조계종은 이승만 전 대통령의 공과에 대해서는 역사의 평가가 이루어지겠지만, 그가 종교 방송 설립과 군종 장교 제도 도입 등에서 특정 종교에만 특혜를 주고 불교와 천도교 등 민족종교를 차별했다며서 “(오 시장의 발언이) 시민과 불교계를 우습게 여기는 몰상식한 행위라고 지적했다. 이어 이승만기념관 건립을 강행할 경우 우리는 오세훈 시장이 이끄는 서울시와 관계 단절을 포함해 강력한 대응을 할 것임을 경고한다고 보탰다.

 

▲ 오세훈 서울시장이 27일 시청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앞서 오 시장은 지난 23일 서울시의회에 출석해 “(이승만기념관) 건립 장소로 가능성이 제일 높게 논의되는 데가 송현광장이라며 지난번에 건립추진위원회가 서울시를 방문해 논의할 때 시민적 공감대가 형성되는 것을 전제로 송현동도 검토하겠다고 결론이 났다고 말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모바일 상단 구글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