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守岩 칼럼
홍창성 “불교의 자비는 이기심 없는 배려·보살피는 마음”
美‘바이블벨트’ 미네소타주립대에서 13년째 불교철학 강의하는 홍창성 교수
기사입력: 2019/08/26 [19:33]  최종편집: ⓒ 매일종교신문
문윤홍 대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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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이블벨트미네소타주립대에서 13년째 불교철학 강의하는 홍창성 교수   

 

미국 미네소타는 기독교 전통이 강한 바이블 벨트’(Bible belt) 북부에 자리 잡은 도시이다. 젊은이들 중에는 대학에 와서야 처음으로 하나님을 믿지 않는 사람을 만났다고 말하는 이들도 있다. 이런 곳에서 불교를 가르친다는 것은 어떤 의미일까. 기독교적 세계관이 확고한 학생들에게 불교를 어떻게 설명해야 할까.

 

홍창성 교수는 미네소타주립대에서 불교철학을 강의하고 있다. 올해로 13년째 이어지는 수업이다. 불교를 아예 모르다시피 하는 학생 눈높이에 맞추어 쉽게 가르쳐야 한다. 한국을 찾은 홍 교수가 지난 730일 기자들에게 소개한 저서 미네소타주립대학 불교철학 강의는 이런 경험이 집적된 결과물이다. 누구나 알아들을 수 있는 가장 보편적인 개념과 방법론을 활용한 강의 내용을 모은 것이어서 불교철학을 어렵게 여기는 한국 독자들에게도 유용하다. 흔히 듣지만, 막상 제대로 알지는 못하는 불교 핵심 개념을 찬찬히 뜯어볼 수 있다.

▲ 불교철학 강의를 듣기 전에 참선하는 미국 미네소타대학의 학생들. 사진=홍창성 교수 제공    

 

윤회, 제각각의 촛불 이어 켜기전생의 업에 구속된 현생묘사는 잘못

 

윤회(輪廻)는 죽음 이후를 설명하는 불교철학의 키워드이자 대중에게도 친숙한 개념이다. 최근 인기를 끌었던 드라마 도깨비나 화제가 되고 있는 호텔 델루나같은 드라마에서 활용되고 있기도 하다. 윤회의 흐름에서 지금의 나는 기억하지 못하는 과거 속 나’, ‘과거의 과거 속 나와 이어지며, 현생(現生)은 전생(前生)의 업()에 구속되는 것으로 묘사된다.

 

홍 교수는 윤회를 설명하면서 나가세나 존자가 2200년 전 현재의 파키스탄 일부 지역을 통치했던 밀린다왕에게 들려줬던 촛불 이어 켜기비유를 꺼낸다. 어두운 방에 모양, 색깔, 재질 등 모든 것이 다른 초가 여러 개 있다고 가정해보자. 처음 촛불이 꺼지기 직전 다른 초로 불을 옮겨 붙인다. 원래의 초는 자연스럽게 꺼지도록 그냥 둔다. 이런 과정의 반복이 여러 다른 생’, 즉 윤회이다.

 

그렇다면 대중문화에서 흔히 그려지듯 윤회에는 여러 번의 생을 관통하는 불변의 주체가 있을까. 홍 교수는 그런 것은 없다. 각각의 촛불은 모두 각각 다른 초가 타면서 생긴 다른 것이고, 촛불이 번뇌의 비유라면 그 번뇌도 다른 삶이 가진 다른 번뇌라고 설명했다. 업에 대해서는 행위와 그 행위의 결과를 설명하기 위해 만들어진 편리한 언어적 도구에 불과하다미심쩍은 형이상학적 대상일 뿐이라고 했다.

 

열반은 삶의 고해로부터 벗어난 상태열반이 주는 선물을 찾지 말라

 

열반(涅槃)은 삶의 고해(苦海)에서 벗어난 상태이다. 깨달음 끝에 이른 궁극의 경지로 이해된다. 그래서 열반은 영원불변한 평화나 환희, 혹은 유한한 욕구를 극복하고 얻는 큰 기쁨 열락’(悅樂)으로 표현되기도 한다. 홍 교수는 이런 이해가 열반이라는 개념의 논리적 특성을 이해하지 못한 데서 오는 오류들이라고 단언헸다.

 

그는 번뇌의 불이든 욕망의 불길이든 그것이 이제는 다 타 버렸거나 아니면 큰 바람이 훅 불어와 꺼져 없어졌다는 것이 열반의 전부라고 적었다. 열반의 상태는 서양의 신이나 인도의 브라만처럼 절대적인 존재로서의 실체도 아니다.

 

홍 교수는 열반이 가져다준다고 허위 광고되어 온 굉장하고 근사한 어떤 선물을 찾으려고 하는 순간, 우리는 고래로 흘러가는 집착의 깊은 골로 다시 빠져 들어가게 된다고 강조했다. 이어 만약 어떤 이들이 열반이란 어떤 영롱한 실체로서의 참나, 참마음, 불성(佛性) 같은 것들을 깨치면서 이르게 된다고 생각한다면 이것은 최소한 불교에서 말하는 열반이 아니라는 점만은 알아주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 美미네소타주립대에서 불교철학을 강의하는 홍창성 교수  

 

자비, 뜨거운 사랑이 아닌 쿨한 배려다른 것을 찾으려는 순간 집착에 빠져

 

도덕적이고 이타적인 삶은 종교의 중요한 주제이다. 불교의 경우에는 자비를 떠올리게 된다. 홍 교수는 자비를 뜨거운 감정이 넘치는 한 것이 아니라 이성을 바탕으로 차분히 이루어지는 한 것이라고 규정했다. 나보다 못하고, 불쌍한 사람들에 대해 슬퍼하고, 안쓰러워하며 도움을 주려는 감정적인 상태가 아니라는 이야기다. 불교가 뜨거운 감정에서 비롯되는 모든 집착에서 벗어나 전적으로 자유로운 깨달음을 추구한다는 점에서 보면 중생의 구제가 뜨거운 사랑에서 비롯된다는 것은 어불성설이다.

 

자비는 타인을 향한 이해타산 없는, 즉 이기심 없는 배려심 또는 보살피는 마음이며 붓다의 무아(無我)에 대한 가르침을 체득했을 때 자연스레 우러나오기 마련인 덕목이다. 왜냐하면 누구나 가진 자기 배려심과 자기를 보살피는 마음에서 자기가 사라지게 되니 배려심과 보살피는 마음이 타인에게로 흘러 넘쳐 이타행(利他行)으로 나타나기 때문이다. 홍 교수는 이타행이 따뜻하거나 안쓰러워하는 감정으로 하기보다 차분하게 쿨한 판단으로 할 때 더 좋은 결과를 낸다는 심리학의 성과를 이런 주장의 근거로 내세웠다.

 

대학생들을 매료시킨 대담한 불교철학 강의-미네소타주립대학 불교철학 강의

 

미네소타주립대학 불교철학 강의(불광출판사)의 저자 홍창성 교수(미국 미네소타주립대 철학과 교수)는 지난 2015년부터 국내 불교계를 뜨겁게 달구었던 깨달음 논쟁당시 누구보다 많은 분량의 글(8)을 매체에 기고하며 논쟁의 중심에 섰고, 많은 이들의 주목을 받았다.

 

그런 그가 미국의 대학에서 진행한 불교철학 강의는 매우 특별하다. 기독교 전통이 강하기로 유명한 미국 바이블 벨트 북부의 미네소타주에서, 그것도 불교에 관한 그 어떤 것도 접해 본 적 없는 젊은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하고 있기 때문이다. 저자는 지난 십여 년 간 진행해 온 위의 불교철학 강의를 기반으로 학생들이 제기한 날카로운 질문과 그에 대한 첨예한 토론 및 논증을 정리하여 이 책을 완성했다.  

 

이 책에서 저자는 불교에 대해 문외한인 미국 현지의 학생들에게 그랬던 것처럼 지금 시대의 누구나 이해할 수 있는 보편적인 개념과 방법으로 불교철학의 핵심들이를테면 무아(無我)’, ‘윤회(輪廻)’, ‘연기(緣起)’ 등의 기본 교리부터 불교가 이상적으로 생각하는 경지인 깨달음’, ‘열반(涅槃)’에 이르기까지에 대해 논한다. 더욱이 자신의 전공 분야인 서양철학의 색다른 시각으로 바라봄으로써 불교철학의 정교하고, 지적이며 논리적 측면을 더욱 선명하게 드러낸다.

 

이 책은 그동안 불교를 공부해 오며 철학적 난제를 맞닥뜨린 이들에게 하나의 실마리를 제공한다. 또한 불교에 대한 기본 지식을 갖추었거나 동양철학에 관심이 많은 독자는 물론 불교를 처음 접하는 독자들에게도 우리의 삶과 세계를 바라보는 새로운 시각을 선물한다

 

미네소타주립대학 불교철학 강의의 주요 내용

 

미네소타주립대학 불교철학 강의는 책의 제목에서도 알 수 있듯 미국 미네소타주립대에서 이루어진 위의 불교철학 강의를 기반으로, 지난 기간 동안의 교수-학생 간 불법(佛法) 토론을 그 주된 내용으로 한다. 현지 대학생들의 날카로운 질문과 이 책의 저자인 전담 교수의 21세기형 현답(賢答)은 그동안 우리도 잘 알지 못했던 불교철학의 논리적이고 정교한 측면을 잘 드러낸다.

 

모든 번뇌를 소멸시키기 위해 우리가 알아야 할 것들

 

동양철학을 공부하는 이들에게 있어 거치지 않을 수 없는 중요한 지점이 바로 불교이다. 불교는 세계의 주요 종교 가운데 하나이지만, 종교성을 초월하여 정신적 고통을 호소하는 현대 인류와 첨단문명의 폐해로 병들어 가고 있는 사회를 구제할 사상으로 주목받은지 오래다. 최근에는 명상으로 대표되는 불교 수행의 이점이 과학적으로 증명되면서 동서양을 막론하고 대중들의 각광을 받고 있다. 미네소타주립대에서 불교철학 강의를 수강하는 학생들도 많은 수 수업 시작 전에 행해지는 짧은 명상시간을 그 어느 순간보다 인상 깊어 하는 듯하다.

 

학생들이 매시간 수업 시작할 때 나의 지도로 연습해 온 5분 동안의 입정(入定)을 정말 좋아한다는 점이 언제나 나를 반갑고 놀라게 한다. 입정이 너무 좋아 집에서도 매일 연습하며 하루의 중요한 일과로 만들었다는 학생도 여럿이다. - 276

 

그러나 저자는 불교에서 말하는 가장 이상적인 경지에 이르기 위해선 불교 수행의 실천적인 면뿐만 아니라 불교철학을 이해하려는 태도 역시 중요하다고 역설한다. 그렇지만 불교에서 이야기하는 철학적 개념들은 현대인들이 쉽게 받아들이기에 난해한 구석이 있다. 그래서인지 불교를 공부함에 있어 어렵다는 불평은 어제오늘 일이 아니다

 

철학 좀 한다는 사람도 난해한 붓다의 철학

 

불교철학이 어렵다고 느끼는 이는 초심자뿐만이 아니다. 불교의 열렬한 신도들에게도, 철학 좀 한다고 자부하는 이들에게도 불교철학에 관한 해결되지 않은 질문은 따르게 마련. 단박에 이해되지 않거나, 이해한 줄 알았는데 꼭 그런 것 같지도 않은 난관에 맞닥뜨리는 순간이 도래하고 만다. 더욱이 매번 그렇게 부딪히는 것들이 불교의 핵심 교리라니 더욱 힘이 빠진다.

 

깨달아 열반에 들어 해탈하지 못하면 생사를 반복할 것이다. 그럼 윤회는 과거 언제 무엇에 의해 시작되었는가?

붓다는 자아가 존재하지 않는다는 무아를 설했는데, 존재하지도 않는 수행자가 어떻게 열반에 들 수 있는가?

깨달음엔 그 대상이 있어야 하는 것 아닌가. 그럼 무엇을 알고, 무엇을 깨닫는단 말인가?

해탈이 곧 육도윤회의 굴레를 끊는 것이라면, 깨달은 자는 도대체 어디로 가는가?

깨달음에 대한 집착도 집착이긴 마찬가지! 깨달음은 가능한 일인가

▲ 지난 7월말 해인사승가대에서 특강을 하기위해 한국을 찾은 홍창성, 유선경 미국 미네소타주립대 철학과 교수 부부가 해인사를 찾았다.  

 

무아’, ‘윤회’, ‘연기등의 기본 교리부터 불교가 이상적으로 생각하는 경지인 깨달음’, ‘열반에 이르기까지 우리의 의문은 꼬리에 꼬리를 문다. 사실 이들의 사전적 의미를 파악하는 건 어렵지 않다. 그런데 이들 교리를 종합적으로 바라보고 파고들수록 헤어날 수 없는 늪에 빠진 것 같은 기분은 왜일까? 아마 우리가 의식적으로든 무의식적으로든 지난 몇 십 년간 견지해 온 어떤 굳건한 관념과 부딪히기 때문일지도 모른다. 불교철학 강의의 학생들이 그러했던 것처럼 그동안 개개인에게 있어 의심의 여지가 없었던 것들, 예를 들어 라고 부를 수 있는 불변의 존재(영혼)가 있다는 믿음, 모든 현상에는 꼭 알려진 시작점이 있어야 한다는 생각, 우리의 삶은 정해진 운명대로 흐른다는 관념 같은 것은 붓다의 철학과 충돌하게 마련이다. 여기에서 주목할 것은 그러한 의문들이 강의를 거듭할수록 촘촘하게 제기되는 미국 대학생들의 질문과 맞닿아 있다는 점이다

 

가장 기초적인 것을 가장 보편적인 개념으로 따져 읽기

 

미네소타주립대학 불교철학 강의의 저자 홍창성 교수는 우리 불교계에서 꽤 유명한 인사이다. 서울대학교 철학과와 동 대학원을 졸업하고 미국에 건너가 브라운대학교 대학원에서 박사 학위를 받은 그는 현재 미국 미네소타주립대학교 철학과 교수로 재직 중에 있다. 특히 지난 2015년에 시작되어 국내 불교계를 뜨겁게 달구었던 깨달음 논쟁당시 그 누구보다 많은 분량의 글(8)을 기고하며 논쟁의 중심에 서기도 했다.

 

이처럼 불교계에서 주목받는 저자이지만, 작은 원력으로 개설한 먼 미국 땅에서의 불교철학 강의는 여의치 않았을 것 같다. 저자는 강의 첫 시간을 이렇게 회상한다.

 

수업에 참가한 사람 가운데 백인이 아닌 사람은 교수인 나밖에 없었다.’

 

짐작컨대 이 말은 불교의 자도 모르는 학생들로 가득한 강의실을 바라보며 느끼는 묘한 기분을 표현한 말일 것이다. 결국 저자는 아무런 배경지식을 전제하지 않고, 기초적인 교리로부터 누구나 알아들을 수 있는가장 보편적인 개념방법으로 강의를 진행해야 했다.

 

우리는 최소한 평생 같은 이름을 쓰지 않는가?”

아니다. 사람들은 이름을 바꾸곤 한다.”

같은 생각, 같은 감정을 가지고 살지 않는가?”

전혀 그렇지 않다. 정치적종교적 신념은 변하고, 애인들도 변심할 수 있다.”

생긴 모습은?”

굳이 성형수술을 언급하지 않더라도 사람은 나이가 들어가며 외모가 변한다. 주로 덜 아름다워지는 쪽으로.”

그럼 DNA?”

“DNA도 시간이 지나면서 그 일부가 변한다. 화학 물질 또는 방사선에 노출되면 변이가 일어나기도 한다. 한편 DNA를 구성하는 입자들은 끊임없이 새로운 입자들로 교체된다. 사람 몸의 모든 세포는 각각의 세포 주기에 따라 죽고 새로운 세포로 교체된다. 가지고 있는 어휘의 수도 변하고, 정서도 변하며, 의지나 감각 능력 등 우리가 생각하고 있는 모든 인지적 기능이 변한다.”

- 32

 

이 책의 강의에서 눈에 띄는 특징 중 하나는 위의 무아에 관련된 질문과 답의 예시처럼 불교철학을 논리적으로 따져 가며바라본다는 점이다. 본래 합리적인 걸 추구하는 미국인들답게 얼렁뚱땅 넘어가는 걸 좋아하지 않는 학생들이 앉아 있으니 그렇기도 하겠다. 더욱이 어려서부터 서양철학의 사고방식을 교육받고, 그로써 평생을 살아온 이들 아니던가. 물론 합리적이고 논리적인 것만을 추구하는 경향은 미국의 경우에만 국한된 게 아니다. 게다가 서구적 사고방식이 우리 생활의 일부가 된 건 최근의 일이 아니다. 이 책에 담긴 미국 대학의 강의 내용이 국내 독자들에게도 유효한 까닭은 바로 이러한 점 때문이다.

 

서양철학의 관점에서 본 불교철학

 

불교경전 중 가장 오래된 것으로 여겨지는 빨리어 경장에는 밀린다팡하, 밀린다왕문경이 실려 있다. 우리나라 팔만대장경에도 나선비구경이라는 제목으로 수록돼 있는 이 경전은 인도 승려 나가세나 존자와 그리스인인 밀린다왕 사이의 불법 토론이 그 주된 내용이다.

 

서로 다른 철학적 관점을 가진 동양인과 서양인 간의 불법 토론은 21세기에 이루어지고 있는 미네소타주립대 불교철학 강의의 풍경과 닮았다. 흥미로운 것은 지난 강의에서 제기되어 저자를 즐겁게도, 때론 난감하게도 만들었던 학생들의 질문들이 과거 나가세나 존자에게 제기된 질문과 흡사하다는 점이다.

 

[학생의 질문]

불교는 윤회를 가르친다고 들었습니다. 윤회를 주제로 한 영화도 몇 개 보았습니다. 그런데 영혼이 존재하지 않는다면 어떻게 윤회가 가능합니까? 영혼 대신 윤회하는 것은 도대체 무엇입니까? - 49

 

[밀린다왕의 질문]

내가 존재하지 않는다면서도 윤회가 가능하다는 불교의 가르침을 어떻게 이해해야 합니까? - 54~55

 

시공을 뛰어넘어 제기된 공통된 질문들은 비록 미국의 학생들보다 더 많이, 더 자주 불교를 접해 온 우리이지만 그들과 마찬가지로 잘 이해하지 못했던 지점이기도 하다. 학생들의 그 날카로운 질문을 만날 때마다 찔끔했다는 저자의 말처럼 우리도 찔끔할 태세다. 저자는 위 질문의 답으로 나가세나 존자의 그 유명한 촛불의 비유와 같은 불교적 맥락을 제시하고, 예로 들며 학생들의 이해를 돕는다. 하지만 과거 붓다가, 그리고 나가세나 존자가 답했던 고전적인 맥락만으로는 현대의 청중을 완벽하게 이해시키기 어려운 시대가 되었다.

 

이 책에 담긴 저자의 강의에서 또 하나 눈에 띄는 특징은 불교철학의 주요 내용을 강의함에 있어 서양철학의 관점을 도입한다는 점이다. 사실 저자의 전공 분야는 서양철학이다. 이는 불교철학을 강의하고 학생들의 이해를 돕는 데 있어 시너지 효과를 일으킬 수 있는 지점이기도 하다.

 

책을 읽다 보면 서양철학의 걸출한 인물들, 예를 들어 아리스토텔레스, 칸트, 버트런드 러셀 등의 이론(시각)과 붓다의 그것을 비교분석하는 대목을 심심찮게 발견할 수 있다. 또한 최대 다수의 최대 행복이란 영국 공리주의 철학의 기본 원리에 깨달음을 향해 나아가는 불자들의 삶을 대입하기도 하고, ‘()’의 번역어인 ‘emptiness’가 어떤 오해를 불러일으키는지, ‘을 하나의 실체로 바라보는 우리의 현실과 함께 바라보고 분석하기도 한다. 이러한 과정 속에서 우리는 지금의 근기에 알맞은, 어쩌면 방편이 될 수 있는 개념을 통해 붓다의 철학을 더욱 선명히 바라볼 수 있게 된다.

 

미국의 대학생도 고개를 끄덕이게 되는 순간은?

 

이 책에서 저자는 그동안의 강의에서 학생들이 제기한 공격적이고 날카로운질문을 적극적으로 인용한다. 그리고 그 질문에 대한 첨예한 토론과 논증을 비롯해 불교계에서도 아직 논쟁의 대상이 되고 있는 철학적 난제에 대한 제언 등을 덧붙여 이 철학에세이를 완성한다.

 

이 책은 어쩌면 불교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갖춘 독자들에게 적합한 책일지 모른다. 특히 동양철학에 관심이 있거나, 불교 공부를 해 오며 어떤 난제에 도달한 이들에게 더욱 좋다. 하지만 불교에 대해서는 전혀 문외한이었던 미국의 대학생들도 그랬듯이 초심자도 끝까지 읽을 수 있는 힘이 있다. 더욱이 때론 위트 있고, 때론 진지한 저자의 문장은 물리지 않는다.

 

불교철학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열린 마음과 생각의 전환이 필요하다.

 

자네들은 비싼 등록금 내고 대학에 들어와 이 자리에 앉아 있으니 무언가 새로운 것을 배워 좀 달리 생각할 기회도 가져야 하지 않겠는가. 한 학기 동안 불교를 통해 새로운 인생관과 새로운 세계관을 한번 마음껏 경험해 보기 바란다.” - 33

 

우리가 가진 어떤 고정관념은 세상을 편협하게 보고 판단하게 함으로써 제한된 삶을 살게 만든다. 그런 의미에서 형이상학, 심리철학은 물론 불교철학 분야의 연구를 활발히 이어오고 있는 저자의 불교철학 강의는 우리의 오래된 관념과 오해를 뛰어 넘어 현실을 좀 더 넓고 유연하게 바라볼 수 있는 시각을 가질 수 있도록 돕는다.

 

저자 홍창성

서울대학교 철학과 및 동 대학원을 졸업한 후 미국으로 건너가 브라운대학교 대학원에서 박사 학위를 받은 저자는 지난 20여년간 미국 미네소타주립대학교(Minnesota State University Moorhead) 철학과 교수로 재직하며, 형이상학과 심리철학, 불교철학 분야의 연구를 지속해 오고 있다.

 

저자는 지난 2015년에 시작돼 국내 불교계를 뜨겁게 달구었던 깨달음 논쟁당시 누구보다 많은 분량(8)의 글을 기고하며 논쟁의 중심에 선 바 있다. 이후 월간 불광’, ‘불교문화를 비롯한 매체에 불교철학 관련 글을 연재하였으며, SNS에서 ‘Yumaa Hill’이라는 필명으로 국내 독자들과도 소통하고 있다.

 

현응 스님의 저서 깨달음과 역사(불광출판사)를 부인이자 동료 교수인 유선경 교수와 공역(共譯)했고, 함께 저술한 생명현상과 불교의 출간을 앞두고 있다. 현재 Buddhism for Thinkers(사유하는 사람들을 위한 불교)를 집필 중이기도 한 저자는 마음과 물질세계의 관계를 주제로 한 전공 분야 논문을 영어와 한글로 발표해 오고 있으며, 불교의 연기의 개념으로 동서양 형이상학을 재구성하는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수암(守岩) 문 윤 홍<大記者/칼럼니스트> moon4758@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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